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뇌전증 전조증상 : 꼭 알아야 할 3가지

by 출연요청 2023. 6. 11.

안녕하세요 출연요청입니다 :D

뇌전증은 간질이라고도 불리며 뇌세포의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경계 질환입니다. 뇌전증의 가장 큰 특징은 뇌가 일시적으로 이상을 일으켜 과도한 흥분 상태를 유발함으로써 발작, 행동 변화 등과 같은 뇌 기능의 일시적 마비 증상입니다. 뇌전증 전조증상을 조기에 파악하고 최대한 빨리 치료받는 게 가장 중요한 만큼 오늘은 뇌전증 전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전증-전조증상-썸네일


목차


    신체적 전조증상

    뇌전증은 일반적으로 신체적인 증상이 먼저 나타납니다. 신체적 전조 증상으로는 불쾌감, 어지러움, 두통, 구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자주 발생하면 발작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즉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쾌감은 일반적으로 몸에 기분 나쁜 감각이나 불편한 느낌으로 나타나며, 어지러움은 주변이 돌아가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머리가 띵한 두통이 어어지며 구토가 동반됩니다.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자주 발생한다면 뇌전증 전조증상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두통-뇌-픽토그램

     

    감각적 전조증상

    감각적 전조증상은 쉽게 말해 경련입니다. 손가락이나 얼굴에 미세한 감각 변화를 느끼는 것부터 시작되며, 심하다면 시야나 청각의 변화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경련이 심하다면 거품을 물고 온몸이 뻣뻣해지면서 쓰러지는 대발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눈꺼풀, 손가락 등의 미세한 경련이 발생한다면 무심코 지나치지 말고 뇌전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눈꺼풀-경련-사진
    미세한 경련은 뇌전증의 가장 큰 전조증상입니다.

     

    감정적 전조증상

    뇌전증의 전조증상 중 감정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공포, 불안, 분노 등이 있습니다. 얼핏 봐서는 조울증과 증상이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뇌전증의 감정적 변화는 발작이 동시에 유발된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특히 경련 등 사소한 발작도 대인 관계에 있어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감정적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한-남자

     

    뇌전증 진단 방법

    뇌전증 진단 방법으로 가장 먼저 문진을 진행합니다. 환자가 발작을 언제부터 시작하였는지, 발작 시에 어떤 모습이었는지,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등 발작에 대한 문진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 증상에 따라 MRI, 뇌파검사, CT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의 질환 및 의료기관 별로 다르겠지만 뇌파 검사가 많이 시행됩니다. 뇌파 검사는 뇌의 전기적 활동을 검사하는 검사입니다. 뇌파 검사는 뇌전증 발작 활동을 확인하고, 발작 유형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검사들은 상호 보완적인 검사로 각각의 성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각각의 검사를 모두 받는 것이 좋습니다.

    뇌전증 진단을 위해 뇌파 검사가 가장 많이 시행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각각의 검사를 모두 받는 게 좋습니다.


    오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댓글